News & Events

News

[보도자료] 칼로스메디칼, 2023 산업기술혁신산업 연구기관으로 선정

  • 작성자
    민승기
  • 작성일
    2023.04.24

◆ 칼로스메디칼, 첨단제조기술기반 중재의료기기 기술 개발 사업 과제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

엠엔택,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분당서울대병원이 컨소시엄으로 참여, 5년간 46억 7천만 원 지원

칼로스메디칼, 현재 개발 중인 고혈압 치료의료기기 디넥스의 고도화 개발 가속화

치료용 의료기기 개발 벤처 칼로스메디칼 (대표 장석주)의 <다중센서를 탑재한 고혈압치료용 혈관중재 신장 신경 차단 최소침습 의료기기기술 개발> 과제가 산업통상자원부의 2023년 산업기술혁신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산업기술혁신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산업기술 생태계 활성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100여 개의 과제를 선정하고 5조 6천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칼로스메디칼은 첨단제조기술기반 중재의료기기 기술 개발 사업 과제의 주관 연구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의료기기 제조기업과 위탁개발제조기업(CDMO)간 협업을 통해 핵심 소재부품 제조 역량 한계를 극복하고 고품질의 중재의료기기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칼로스메디칼이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된 이번 과제의 정부지원은 5년간 총 46억 7천만원 규모다. 센서전문기업 엠엔텍이 CDMO 역할을 수행하며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과 분당서울대병원이 함께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신장신경차단술 의료기기를 개발한다. 엠엔텍의 미세전기기계시스템 (MEMS: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과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의 전기전자 의료기기 제어 시스템 기술을 신장신경차단술용 의료기기 기술에 병합해 개발하고 분당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채인호 교수팀과 동물 실험을 통해 유효성, 안전성, 사용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칼로스메디칼 장석주 대표는 "그동안 국내외에서 진행된 신장신경차단술 의료기기 관련 임상시험에서 카테터의 전극이 혈관벽에 정확히 접촉하는 것이 시술 효과를 높인다는 근거가 확인되었으나 시술 시 접촉 품질의 확인이 어려웠다"라며 "칼로스메디칼을 비롯해 참여 기관의 개발 역량을 인정받아 최종 과제로 선정된 만큼 이번 연구 결과는 국산 신장신경차단술 의료기기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칼로스메디칼은 과제 연구를 통해 현재 개발 중인 국내 최초 신장신경차단술 기반 고혈압치료 의료기기인 디넥스(DENEX™)의 고도화 개발을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기술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의료기기 제조사들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고혈압 치료 기술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칼로스메디칼은 지난 3월에 디넥스의 식약처 품목허가를 위한 확증적 임상시험에서 150명의 환자 모집을 완료했으며, 현재 유럽 4개국에서 탐색적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등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  #

 

▶ 칼로스메디칼에 대하여
칼로스메디칼(대표이사 장석주)은 독자적 카테터 기반기술을 이용한 혁신적이고 최소 침습적인 치료용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회사다. 현재 신장신경차단술을 이용한 디넥스를 개발하여 한국과 유럽에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현재 ㈜한독이 최대주주이고 한국투자파트너스, 산업은행, DSC 인베스트먼트가 투자에 참여하고 있다. 칼로스메디칼은 추가적인 투자유치를 통하여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임상시험을 통하여 글로벌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심방세동, 심부전, 만성콩팥병 및 당뇨병 등 새로운 적응증으로 확대하는 연구∙개발을 계획하고 있다.